1. 취업 합격하신 회사와 부서, 담당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회사명 / 부서: 투비웨이/컨설팅BU
담당업무(직무): 데이터 컨설턴트
- 스펙(학력/자격증/경력/교육 등)
* 자격증
1.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2. 빅데이터분석기사
3. 컴퓨터활용능력2급
4. 사회조사분석사2급
* 어학
1. OPIC(IH)
-대외활동:
1. 대한경영학회 춘계통합학술대회 대학생 경진대회 최우수상
2. 한국ICT산업의 재무데이터를 활용한 운영효율성 논문작성
3. 금융데이터 경진대회 참가
-관련직무 지원 횟수/합격 횟수:
지원 횟수: 14 / 4회
2. 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회사의 강점을 알려주세요.
‘투비웨이’는 국내 대기업 및 계열사를 대상으로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대기업의 데이터를 접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지금도 국내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몇몇 대기업에 대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입사한 회사의 강점은 타 솔루션과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취업을 준비할 때, 대기업 – 중견기업을 가고 싶었지만, 기업 규모는 작더라도, 독자적인 기술을 갖춘 회사에 입사한다면, 이 회사에서 쌓아간 경험이 미래에 제가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해당 직무로 취업을 준비하게 된 이유는 어떻게 되시나요?
처음에는 데이터 분석가로서 취직을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교육이 종료된 후에 캐글, 공공 데이터 포털 등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다뤄보려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분석과정에서 진전도 없고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진로를 바꾸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관련 직무에 대해 흥미를 잃은 것은 아니었기에, 다른 직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발견한 것이 데이터 컨설턴트였습니다. 데이터 컨설턴트는 데이터를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지는 않지만 데이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에서 데이터가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업무를 합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저는 전공수업에서 배워서 익숙한 기업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학원에서 배운 전반적인 데이터와 관련된 지식들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직무라는 생각이 들어서, 데이터 컨설턴트 직무를 준비했습니다.
4. 채용방식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리고 기억에 남는 면접질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인성면접을 실시한 후,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한달간 수습의 신분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각 교육과정이 끝날 때마다 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수습 교육 종료 후, 각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정식 입사가 확정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본인의 SQL 실력을 평가한다면 상~하 中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입니다. 처음 면접을 봤을 때, 그리고 최종 입사가 확정된 후에 진행했던 대표님 면담에서도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직무는 기본적으로 SQL을 할 줄 알아야한다고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질문이 면접자가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이 있는가를 파악하는 질문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억에 가장 남았습니다.
5. 본인이 합격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취업을 위해 본인이 노력한 요소)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었던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데이터 직무에 관한 관심은 늘어나고 있지만 각 직무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떠한 역량이 요구되는지 같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여러 곳에 입사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이 직무가 무엇을 하는 일인지 잘 알고 있냐는 의도가 담긴 질문들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심지어 직무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시고 면접을 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사전에 전화하여 제대로 알고 지원한 것인지 질문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때, 제가 정확하게 어떠한 직무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아이티윌 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과 수강하면서 느낀점을 알려주세요.
아이티윌의 데이터 강의는 데이터 분석가에서 딥러닝 개발자까지, 폭 넓은 커리큘럼을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 직무의 기초를 경험해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뤄보고, 내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어떤 사람들은 수업이 너무 기초적인 것만 다룬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저 또한 절반쯤 수강했을 때, 그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전에 코드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았던 비전공자인 제가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수많은 복잡한 코드들을 몰아치듯 배웠다면, 아마 저는 중간에 데이터 직무를 포기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기초적인 것을 많이 다뤄보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이를 기반으로 더 어려운 코드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해보는 도전을 해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7. 아이티윌 교육 중 어려웠던 점, 그리고 수업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알려주세요.
아무래도 데이터 분석 자체가 통계학을 기반으로 진행되어, 코드를 읽고 해석할 때, 왜 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었는가에 대한 통계적인 고민을 하는 것이 제일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통계 개념이 나올 때 마다,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몇시간을 붙잡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주 주어진 자습시간에 그룹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전공자 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그 분들께 설명을 듣거나, 제가 이해한 것을 설명하면서, 어디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지,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8. 수강하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돌이켜본다면 어떤가요?
수강 전후, 제가 가장 변화를 느끼는 것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비전공자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통계와 관련된 지식을 쌓아야 하는 것들이 큰 부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대학교를 다니는 4년 동안 주로 배우지 않았던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강한 이후, 비전공자라도 충분히 프로그래밍 언어와 통계학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9. 앞으로 하고싶은 일이나 미래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저는 앞으로 약 5년 정도 다양한 데이터 컨설팅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데이터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함으로써, 한 명의 완성된 데이터 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제 역량을 내세워 여러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원활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제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고 여러 기업이 의뢰하는 데이터 컨설턴트가 되는 것이 제 최종 목표입니다.
10. 같은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양한 데이터를 다뤄보면서,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교육기간동안, 최신의 데이터 기법을 활용하거나, 실용적인 해석을 도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도 제대로 만들어진다면 좋은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얼마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도 이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어렵지 않은 간단한 분석기법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스스로 고민해서 문제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선정하고,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 또는 일지를 기록하신다면 그 또한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1. 강사님 혹은 취업컨설턴트에게 하고 싶은 말?
유연수 강사님, 강사님 덕분에 비전공자로서 익숙하지 않은 데이터 직무를 포기하지 않고 취직까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잦은 질문에도 정성껏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료 후 연락했을 때, 제가 수강할 당시 했었던 사소한 행동들을 인상깊었다며 말씀해주시는 것을 보고, 학생들에게 관심과 애정이 많으신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이 글을 빌어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