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인 소개와 취업 합격하신 회사와 부서, 담당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회사명 / 부서: 뉴트리원 / 경영전략팀
담당업무(직무) : 데이터 분석
스펙(학력/자격증/경력/교육 등) : 한신대학교/학사/빅데이터분석기사, SQLD, ADsP, 사회조사분석사2급
대외활동 : 없음
관련직무 지원 횟수/합격 횟수 : 3회 / 3회
2. 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회사의 강점을 알려주세요.
식품 회사 + 데이터 분석 직무와 저의 이전 회사의 경력을 잘 살릴 수 있는 회사를 찾는 도중에회사의 방향에 대해 전략적 제언을 해줄 수 있는 가장 핵심 중추 부서인 경영전략팀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여 지원했습니다. 저희 회사의 강점으로는 누구나 한번쯤 건강기능식품 회사라고 말하면 ‘뉴트리원’을 들어보았을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회사이며, 특히 눈건강/피부건강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군에서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동종업계에서 매출 부분 업계 3위를 기록.
3. 해당 직무로 취업을 준비하게 된 이유는 어떻게 되시나요?
이전 회사의 경우 저의 가치를 단순 회사에서 돌아가는 하나의 톱니바퀴 처럼 여겨지는게 강했기 때문에 나의 가치를 내가 높일 수 있는 직무가 무엇이 있을까 계속 고민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단순 현황에 대하여 정확하게 나와 회사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나아가 제가 준비하고 제안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적용 및 결과가 빠른 시일 내에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직무를 선택 했습니다.
4. 채용방식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리고 기억에 남는 면접질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헤드헌터 제안 à 서류 제출 à 기술 면접 끝
- 지원하신 직무분야에서 본인의 전공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쇼핑 사이트와 해당 사이트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개선방안 도출
5. 본인이 합격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취업을 위해 본인이 노력한 요소)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 새로운 직무를 받았을 때 두려움이 없음을 강조
- 머릿속에서 고민하고 생각한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제일 중요)è 전략부서 업무 특성상 다양한 이슈에 대해 임원진들 앞에서 보고하는 경우가 많음
- 트렌드에 대해 항상 눈 떠 있음을 강조(메타버스, 패션, 식품, MZ세대 틱톡 등 미디어 매체의 빠른 변화에 대해 선도적으로 알리지는 않아도 흡수 능력에 대해 강한 어필)
6. 아이티윌 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과 수강하면서 느낀점을 알려주세요.
기본적인 DB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었으며, 실제 현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내용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주었고, 중간중간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직무 소개와 더불어 코딩 관련 입사 문제도 함께 설명해주었을 때 분위기 환기도 되고 전반적으로 취업의 문에 한걸음 다가 갈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주었습니다.
또한 취업지원센터 직원분들은 데이터 분석 직무에 대해 넓은 지식으로 저희 학생 하나하나 자기소개서 컨설팅이 해당 분야를 준비하는 한명의 취업 준비생에게 너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저의 강점과 약점을 자기소개서에 녹여 들일 수 있게 저도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하나하나 캐치해주는 부분까지 너무 감사했습니다.
7. 아이티윌 교육 중 어려웠던 점, 그리고 수업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알려주세요.
저는 통계학과 출신에 비슷한 리서치 데이터 분석 경력이 있기에 교육중 어려운 부분은 크게 없었습니다. 수업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평일에는 복습이 어렵더라도 주말에 꼭 개인 시간을 할애하여 수업 내용을 복습하였습니다. 특히 수업 이론도 중요했지만, 수업 중간중간 실습 문제를 하나도 빠짐 없이 복습하였습니다. 이렇기에 현재 직무에 있어서도 다양한 이슈에 대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 수강 중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함께 준비 했던 부분도 수업 내용을 이해함에 있어 대부분의 내용이 겹쳐 이 또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수강하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돌이켜본다면 어떤가요?
수강하기 전에는 경력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분석 스킬만 갖춘다면 어디든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를 수강하면서 저의 좁은 시야에 대해 저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단순히 수업만 열심히 들으면 되는 것이 아닌 힘들겠지만 수업 이후에도 저만의 취업 준비를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해야되는 것도 느꼈습니다.짧게는 4개월 길게는 6개월이라는 수강 시간동안 단순히 수업만 집중하는 것에 더불어 취업 시장의 트렌드도 항상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기에 지금의 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저는 이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저만의 노하우까지 합하여 회사 내에서 다양한 데이터들의 정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먼저 나서서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며, 업무의 자동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홍은혜 강사님이 항상 강조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과거의 저는 단순히 주어진 일만하는 수동적인 사람이었다면, 지금은 능동적으로 나의 발전이 곧 회사의 발전이다 라는 생각 아래에 적극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9. 앞으로 하고싶은 일이나 미래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미래 계획이 있다면 회사 전체 데이터를 DB화 함과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제가 원하는 테이블의 형태로 추출 및 데이터 분석을 자동화 시키고 싶습니다.
이로인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싶으며, 현재 업계 2~3위에서 5년안에 업계 1위를 탈환하는것이 저의 목표이며, 단순히 건강기능식품회사에서 1등으로 그치지 않고, 저희 회사를 브랜드를 잘 육성하는 브랜드 육성 회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10. 같은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분명 수강 시간이 길어지면, 저도 나태해져 보았고, 취업 할 수 있을까?, 이직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다시 이전과 똑같이 반복되는 회사를 들어가지 않을까? 라는 두려움도 분명히 있을 거 라 생각합니다. 성장통 없이 자라는 나무는 분명 강한 태풍이 불었을 때 한순간 무너지겠지만, 인내와 기다림으로 나를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면 분명 고진감래 할 수 있는 시기가 올 것이고,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어느순간 찾아올 것이니깐 너무 급하게 취업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아이티윌에서 제공해주는 다양한 강의와 취업 컨설팅은 다른 학원에 가서 동질의 퀄리티를 느낄 수는 없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꼭 본인이 원하는 회사의 데이터 분석이라는 직무를 쉽게 생각하지 않고 끊임없이 고민해야되는 직무로 파악하고 취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11. 강사님 혹은 취업컨설턴트에게 하고 싶은 말?
저는 전공자인데도 불구하고 처음 접하는 빅데이터 분석 툴인 파이썬과 SQL을 정말 어느 누가 들어도 이해하기 쉽고, 최대한 비전공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사례를 들어가며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신 강사님이었습니다. 이전의 다른 학원에서부터 유명했던 홍은혜 강사님이라서 기대했던 만큼, 실제 현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내용을 위주로 알려주어 수업 만족도도 매우 높았고, 중도 포기 없이 끝까지 수강 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 및 취업 상담 시에도 학생들 한 명 한 명 고민을 귀 기울여 들어주시고, 취업시에도 현업 전문가로써 조언해주어 정말 큰 도움되었습니다. 4.5개월이라는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길 수도 있었지만 저에게는 이 모든 내용을 담기에 너무 짧은 시간이었고, 다음 수업이 개설된다면 조금 더 여유롭고 긴 과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SQL → R → 파이썬 → 리눅스, 크롤링 등 주변 어느 커리큘럼을 비교해보아도 이보다 질 높은 수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 속 아이티윌 직원분들 또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늦은 시간에도 학생들 문의 하나하나 답변해주시며 고생 많으셨고, 취업 컨설팅 또한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함께 고민해주시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은혜 강사님을 알게 되고 어려운 빅데이터분석이라는 수업을 강사님 덕분에 스스로 더 관심 갖고 공부할 수 있었고, 후에 같은 분야에서 함께 만났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