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인 소개와 취업 합격하신 회사와 부서, 담당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회사명 / 부서: 굿모닝아이텍(주)
담당업무(직무): 빅데이터 분석가
- 스펙(학력/자격증/경력/교육 등)
* 자격증
ADsP, SQLD
* 대외활동
없음
- 관련직무 지원 횟수/합격 횟수
지원 횟수: 27/ 3회
2. 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회사의 강점을 알려주세요.
아이티윌 학원에서 수강한 빅데이터 분석 과정에 대한 제 이해와 역량을 활용하고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굿모닝아이텍(주)는 업계 최소 수준의 멀티클라우드, 빅데이터, AI, 정보보호 솔루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사가 600곳이 넘어간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은 회사가 고객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업체이며, 장기적으로 회사 내에서의 경력 발전과 개인의 성장에 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해당 직무로 취업을 준비하게 된 이유는 어떻게 되시나요?
수강 과정에서 R, Python 등의 개발도구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점차 데이터화되는 사회 속에서 그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4. 채용방식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리고 기억에 남는 면접질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채용과정은 1차 서류과정, 2차 면접, 3차 인적성검사 및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1차 서류과정을 통과하면, 본사에서 2차 과정으로 1차 서류과정의 이력서에 대한 정보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주로 이력서에 대한 정보에 대한 질문이 이루어지는데, 이력서에 대한 질문에 대해 왜 이렇게 작성하였는지를 상기하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차를 합격하면 사람인에서 인적성검사를 하고, 최종면접을 봅니다. 제가 볼 땐 대표이사님이 직접 보셨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면접질문으로 회사에 합격한다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 외엔 2차 과정의 연장선 같은 느낌으로,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봅니다. (학원에서 자신의 성취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등)
5. 본인이 합격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가고 싶은 길을 빨리 찾고, 수강 과정에 집중하여 자신의 길에 맞는 기초를 쌓는 과정이 가장 중요했다고 봅니다. 다만, 기초에만 집중하기보단 자신이 기초를 쌓았다는 증명을 위해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개발과정을 체험해보고, 취업과 연관된 자격증을 준비한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6. 아이티윌 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과 수강하면서 느낀점을 알려주세요.
저는 전공이 생명정보공학으로, 기초적인 통계 지식만 갖고 있었습니다. 아이티윌 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저와 같이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인 학생들에게도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초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부분입니다. 교육과정은 필요한 개념과 도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실습과 프로젝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관련된 자격증도 알려줍니다 :) 이러한 방식이 제가 처음부터 빅데이터 분석 분야를 학습할 때 큰 도움이 되어 초보자로서도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었습니다.
7. 아이티윌 교육 중 어려웠던 점, 그리고 수업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알려주세요.
개발언어를 잘 모르는 상태로 시작하다보니, sql, Python, R 등 개발도구에 따라 다른 언어를 파악하는 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또한 짧다면 짧은 6개월 동안 다양한 개발 환경을 경험하기 위해 쉬지 않고 달려갑니다. 예비군, 질병 등 다양한 개인 사정 등으로 수강 기간 중 빠지게 된다면 놓친 부분을 따라가기 위해 자습시간을 잘 활용해야 했습니다. 저는 수업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현대문물의 이기인 ‘CHATGPT’를 좀 많이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 접하는 개발언어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웹서칭과 같이 활용했습니다. 그 중 활용에서 수업과정에서 배운 표현 방법과 다른 방식으로 출력되는 경우가 많아 이런 방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구나 하고 많이 배웠습니다. 물론 GPT가 틀릴 때도 많으니 검증은 철저히 했습니다. 강사님한테도 쉬는 시간에 많이 물어봤습니다. 모른다고 넘기지 않고 틀릴까봐 겁내지 않는 도전 정신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8. 수강하기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돌이켜본다면 어떤가요?
수강 전엔 막연하게 이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작했습니다. “ html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에요. ” 하는 농담정도만 알고 있었어요. 대학 과정에서 수업을 zoom으로 진행해서 녹화로 저장하고, 클로바노트로 실험내용 녹음해서 보고 하다 보니 막연하게 뉴스로 접한 정보들에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같은 단어가 눈에 띄고 하는 그런 상태였습니다. 그랬던 제가 지금은 파이썬으로 그래프도 띄우고 사진도 분석하고 하니까 격세지감이라는 말이 실감이 됩니다. 6개월 동안 완벽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잘 따라간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9. 앞으로 하고싶은 일이나 미래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아직 대학 수료상태라 당장은 고졸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할 것 같습니다. 그 후엔 거창하진 않지만 각자도생의 시대에서 먹고 살만한 실력을 갈고 닦으려고 합니다.
10. 같은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IT 분야가 다 그러겠지만 이 분야도 트렌드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항상 열정과 끈기를 갖고 학습과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어려움을 마주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성공에 한 발 더 가까워집니다.
기초를 쌓고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채용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문제해결, 프로젝트 관리 등의 비기술적 스킬이 기술적 스킬 못지않게 중요해집니다. 그리고 자신의 기술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면 좋습니다.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고, GitHub, 개인블로그 등으로 수행한 프로젝트를 기록하는 것도 좋습니다. 잘 준비된 포트폴리오 하나가 비장의 한 수가 되어줄 것입니다.
11. 강사님 혹은 취업컨설턴트에게 하고 싶은 말?
강사님께서는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서 항상 열려 계셨습니다. 강사님의 지식과 지도로 제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항상 저에게 가르쳐 주신 것을 소중히 생각하며,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취업 지원팀의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이력서 작성과 취업 알선에서의 전문적인 조언과 도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력서 작성 시 부족한 부분을 하나하나 지적해주시고 개선 방향을 알려주셔서 매우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더 나은 이력서를 작성하고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